영화 <킹스맨>을 보면 주인공들은 항상 완벽한 자세로 서 있고, 걸음걸이까지 자신감이 넘칩니다. 그들과 달리 현재의 우리는 과도한 스마트폰 사용과 잘못된 생활 습관으로 인해 거북목, 일자목, 굽은 허리, 라운드 숄더 등으로 자세에 심각한 문제들이 다량 발생하였습니다. 이는 2차로 다른 질병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영화 속 신사처럼 자세를 바르게 하고 완벽하게 서 있을 수 있도록 교정하고 자신감을 높이는 방법을 다뤄보겠습니다. 더 나아가 실제로 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루틴까지 배워봅시다.
1. 자세 교정이 중요한 이유
잘못된 자세는 목과 어깨에 통증을 일으키고, 심하게는 허리 디스크와 척추 불균형을 초래하여 고통을 줍니다.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면 근육과 관절의 부담이 줄어 장기적으로 건강을 유지시켜 줍니다. 어깨를 펴고 허리를 곧게 하고 걸어봅시다. 상대방에게는 자신감 넘치는 인상을 주고 스스로는 스트레스가 줄어 기분이 좋아지는 현상을 겪을 수 있습니다. 또, 자세가 흐트러지면 뇌로 가는 산소량이 줄어 집중력이 떨어집니다. 척추를 세어 호흡을 깊게 들이마시고 내뱉어 봅시다. 학생에게는 학습을 직장인에게는 업무 효율을 높이는 집중력을 끌어올려줍니다.
2. 킹스맨 신사들의 자세 특징과 교정 팁
킹스맨에 등장하는 캐릭터들을 살펴보면, 허리는 곧고 어깨는 자연스럽게 뒤로 젖힌 뒤, 고개는 살짝 들어 시선은 수평을 유지합니다. 걷는 속도는 일정하되 발끝이 곧고 손과 팔의 움직임이 자연스럽습니다. 영화를 보면서 시각적인 학습에만 그치지 않고 연습하여 실생활에 적용해 봅시다.
먼저 거울 앞에 서서 현재 자신의 자세를 확인해 봅시다. 어깨가 말려 있거나 목이 앞으로 나와 있으면 라인을 바로 잡는 것을 교정 목표로 설정하고, 천천히 고개를 움직여 목 근육을 풀어주는 스트레칭과, 어깨 롤링, 가슴을 펴주는 스트레칭 등으로 간단히 긴장을 완화시켜 줍니다. 다음으론 벽에 등을 붙이고 앉는 듯 자세를 유지하여 허리 근육 강화에 힘쓰고, 플랭크로 코어 근육을 단련하고, 저항 밴드를 이용해 팔을 옆으로 벌리며 등에 자극을 주는 밴드 풀어파트를 하여 어깨 말림 방지를 해봅시다.
마지막으로 하루 15~20분 정도 어깨를 뒤로 하고 복부에 힘을 준 채 걸어봅시다. 킹스맨의 워킹을 따라 하듯 팔은 자연스럽게 흔들고, 깊은 호흡을 하며, 어깨를 펴고 시선은 수평을 향하게 해 줍니다. 이를 1시간마다 짧게 체크하고, 책상 앞에서도 5분의 스트레칭을 더해주며, 하루 자세 루틴을 기록해 작은 보상도 주면서 습관화시키면 여러분도 킹스맨처럼 바른 자세가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자세를 고쳐 앉고 자주 신경 쓰는 것이 힘들다면 교정밴드나 특수 의자를 이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현대에는 자세가 좋지 않아 병원을 방문하는 사례가 많습니다. 이에 맞춰 교정을 도와주는 재활치료와 기구들이 많이 나옵니다. 혼자서 힘들다면 주위에 도움을 요청하여 자세를 교정해 봅시다.
3. 킹스맨 자세로 얻는 기대 효과
킹스맨 루틴으로 바른 자세를 얻으면 동시에 허리와 목 등의 통증은 감소할 것이고, 코어 근육의 강화로 체형이 개선되며, 자신감 있는 얼굴로 변화하여 첫인상 또한 향상됩니다. 하루의 컨디션과 집중력도 향상되어 단순한 멋을 떠나 몸과 마음이 단련되어 당당한 아름다움과 함께 매일을 살 수 있습니다. 오늘부터 거울 앞에 서서 다짐하고 실천해 봅시다.
멋있는 옷과 우산이 필요한 것이 아닙니다. 스스로를 먼저 돌보고 가꾸는 것이 신사입니다. 우리도 신사처럼 내면과 몸을 먼저 가꾸어봅시다. 작은 루틴부터 차근차근 실천합시다. 그 작은 습관이 쌓이면 어느 순간 거북목과 이별하고 자신감 넘치는 하루를 맞이하는 보상이 옵니다. 거울과 가까이하고 때론 긴장하며 자신의 몸을 살펴 올바른 자세와 걸음걸이를 가져봅시다. 나이가 들수록 자세의 중요성은 더해집니다. 굽어있는 꼬부랑 할머니와 할아버지가 되어 아파하며 힘겨운 걸음을 걸을지, 곧은 자세로 건강하게 걸어 나가는 멋쟁이 할머니와 할아버지가 될지는 매일 거울을 보며 다짐하는 순간 결정됩니다. 땅을 보는 사람이 되지 말고, 하늘을 보는 사람이 됩시다.